부모상담 및 교육 -> 부모상담

성인이 수행하는 가장 어려운 역할 가운데 하나가 부모역할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부모가 된다는 것은 만족감을 주기도 하지만 스트레스와 좌절감을 경험하게 되는 일이라고도 합니다. 더욱이 아동들은 심리적 어려움을 언어적 표현으로 나타내거나 적절하게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을 잘 알지 못하는 관계로 행동이나 습관, 버릇 등으로 드러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가 아동의 이런 행동문제 이면에 숨어 있는 심리, 정서적 의미를 이해 하고 준비된 부모, 노력하는 부모의 태도를 갖게 되면  부모로서의 역할을 보다 만족스럽게 수행하며 부모-자녀 간의 문제에 보다 쉽게 적응해 나갈 수 있을 뿐 아니라 자녀의 발달에 최적의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부모 평가>

자녀의 문제로 방문한 경우에 아동에 대하여 진찰하고, 심리검사를 시행하는 과정에서 부모로부터 많은 정보를 얻게 됩니다. 아이들 문제의 대부분은 정서, 혹은 행동 문제라고 할 수 있는데, 이 경우 부모와의 관련이 깊은 것이 보통입니다. 정확히 표현하면 부모의 성격 특성이나 아이를 대하는 태도와 관련이 깊은 것입니다. 예를 들면, 분리불안장애로 인하여 학교에 가기 힘들어하는 아동의 상당수에서 엄마 자신도 자녀와 떨어지기 싫은 분리불안이 공존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엄마가 산후우울증에 시달리면 그 어린 아기가 잘 크지 못한다는 것도 유명한 사실입니다.

물론 아이 문제의 원인이 부모로 인한 것이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그러한 경우도 있지만, 자녀가 겪는 여러 스트레스들에 대하여 부모로서 적절하게 대처하여 아이에게 도움을 주는 면에서 부족했을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부모들이 죄책감이나 부담을 갖고 방문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불안이나 우울, 또는 예민한 성격으로 인하여 아이에게 문제가 생겼다고 믿기 때문에 자책감을 많이 경험합니다. 이러한 부모는 자신을 돌아보는 면에서는 그래도 좋은 부모입니다. 향후 보다 전문적 도움을 받는다면 얼마든지 좋아질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아동의 심리검사에서 부모의 인성검사를 함께 시행하게 됩니다. 이는 부모의 성격에 문제가 있을 것이라는 의심이 아니라, 아이와 부모의 성격 특성상의 궁합, 부모 자신의 성격 특성 등을 알아봄으로써 향후 아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고, 부모 자신의 발전과 행복을 위한 것입니다.

 

<부모 상담>

자녀 문제로 방문한 경우에도 부모 자신의 성격 특성이 두드러지거나 감정 조절상 의 어려움, 불안이나 우울, 과도한 스트레스 경험 등이 있는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부모상담이 필요합니다. 부모 상담 자체가 아이를 좋게 하는 방법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부부간 갈등도 중요한 주제입니다. 안정된 가정, 좋은 부부 사이에서 자녀들이 정서 문제를 겪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므로 때로는 부부상담, 혹은 부부치료가 더 우선일 수 있습니다. 자녀 문제에 국한하지 않고 부모 자신의 문제를 심도 있게 다루는 것이 자녀 문제 해결의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